9/10/2018

 

역대상 18: 1-8

 

4: 다윗이 그 병거 백대의 말들만 남기고 그 외의 병거의 말은 다 발의 힘줄을 끊었더니

6: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니라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주변 많은 나라들과의 싸움에서 이기게 도와주셨고, 많은 전리품들을 얻게 되었다.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다윗의 손을 들어주신 비결을 본문에서 살펴보니  병거 백대의 말들만 남겨두고 그 외의 병거의 말은 다 발의 힘줄을 끊었다는 구절이 눈에 띄었다. 힘들게 싸워서 얻은 말을 왜 죽여야 했을까? 얻은 것을 포기하는게 쉬웠을까? 다윗에게 이것은 어떤 의미, 어떤 결단이었을까?

 

다윗은 신명기 17장에 병거를 많이 가지지 말라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있었을 것이다. 말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있을수록 다윗은 자신이 가진 병거, 전투력,, 즉 자신의 능력으로 이기고 있다고 착각하기 쉽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이것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싸움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신뢰하는 다윗의 결단의 행동이다. 이런 다윗의 마음을 보시고, 하나님께서는 어디서든 다윗의 편이 되어 주셨다.

 

 나의 속내를 들여다 보니,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 나의 지금의 환경들..살 집이 있고, 일할 직장이 있고, 건강한 아이들이 있고,.. 어떨때는 하나님보다 이런 환경과 조건들을 더 의지하면서 살때가 많음을 깨닫게 된다. 주신 축복된 환경에 감사해 더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보다,  편안한 환경에 안주하여 하나님을 찾지 않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나의 모습이 종종 발견된다. 신분문제, 아이를 낳지 못해서, 경제적인 문제 등등 절박함으로 기도했던 상황들이 해결되니,  이제 절실함으로 기도가 잘 되지 않는다.

 

나에게 있어 말의 발 힘줄을 끊어내는 의미는 무엇있지 생각해 본다. 내  생각, 내 능력 내 환경을 의지하지 않겠다는 의미는, 하나님이 나를 통치하시도록 나의 중심으로 모시는 작업이다. 나의 상황에서 기도와 큐티를 약속한 대로 빼먹지 않고 하는것, 말씀과 기도를 통해 나를 수시로 내려놓고, 하나님이 나의 주인되시도록 하는 것이 매일매일 말의 발 힘줄을 끊어내는 작업이다. 가족과 주변사람들 영혼구원을 위해 기도할때 절실함을 가지고 할 수 있도록 기도하겠다.

 

적용: 약속한대로 큐티와 기도 빼먹지 말고 하기.

           일어나서, 잠자기전 식전기도를 자주 빼먹는데, 되도록이면 아이들과 같이 하기.     

           작은 일이라도 하나님께 물어보고, 기도해보고 결정하기